본문 바로가기
웅비의 Honey story

담 극복하기!

by Woong_Bee 2019. 8. 30.

안녕하세요 Woong_Bee입니다.
오늘은 너무 힘든 하루입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부터 목이 오른쪽으로 돌아가질 않더니.. 일하는 내내 아주 식은땀을 쏟았습니다. 오늘은 담이 심하게 와서 뒤통수 바로 아래에 동그란 뭉친 근육이 만져질 정도입니다. 이것 때문인지 하루 종일 두통에 시달려 염라대왕을 몇 번 만나고 온 듯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담의 원인 해결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담" 이란?


지끈지끈..만성두통...

흔히 저희가 말하는 담이라는 것은 근육에 생기는 통증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근막동통 증후군' 이라고 합니다.근육의 수축 현상이 잦게 발생하면 그 주위에 대사산물이 쌓여서 혈관이 눌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혈류가 감소해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담이라고 합니다. 옛말에 십병구담(十病九痰) 이라고 "모든 병의 열에 아홉은 담으로 생긴다" 라고 했습니다.

담의 원인


대부분의 원인은 바로 '안 좋은 자세' 입니다. 요즘엔 목을 쭉 빼놓는 자세가 습관화된 분들이 정말 많다고 합니다.컴퓨터로 일을 할 때나 운전할 때 심지어 티브이를 볼 때에도 무의식적으로 목을 쭉 빼놓는 자세를 하고 계신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더하자면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도 핸드폰을 하실때 고개를 푹 숙이고 하시는 분들.. 정말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위에 설명한 자세가 반복되거나 장시간 유지하게 된다면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머리 무게로 인해 무리가 가고 목과 어깨 쪽에 만성통증으로 이어지거나 거북목, 경추 디스크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목 뒷근육은 이미 늘어나고 앞은 짧아진다면 나중엔 올바른 자세가 더 불편하게 느껴질 것이고 안 좋은 자세가 더 편해져 계속 그런 자세가 습관화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등은 점점 굽어질 것이고 엉덩이 근육은 이완되고 허벅지 굴곡근까지 단축되어서 근육의 가동성까지 떨어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더 큰 문제는 이런 자세는 담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하여 또 조금 쉬면 괜찮아지기도 하고 별문제 없이 지내게 되지만 나중에는 디스크로 이어지는 굉장히 큰 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담은 우리 몸에 더 큰 병이 되기 전에 안 좋다 라고 신호를 주는 게 아닐까요

목 스트레스 푸는법


1. 온찜질 : 근육이 수축되고 긴장된 상태인 담에 온찜질로 근육을 따뜻하게 해 줌으로써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찜질팩이나 수건 등에 따뜻한 물을 적셔서 15분 정도 해주시면 담을 푸는데 효과적입니다.

3. 올바른 생활습관 및 휴식 : 걸을 때나 앉아있을 때 언제나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은 우리 몸의 긴장을 풀 어 근육 이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스트레칭 : 너무 장시간 같은 자세에 뻐근함을 느끼셨다면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게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목을 뒤로 젖히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신다면 효과적입니다. 너무 무리한 스트레칭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칩니다. 천천히 뭉친 부위가 서서히 풀리는 느낌이 들도록 해주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 정면을 바라보고 정자세로 의자에 앉아줍니다
  • 허리를 곧게 세운 후 목 뒤로 깍지를 끼운 상태에서 고개를 천천히 뒤로 젖혀줍니다.
  • 고개를 원래대로 내린 후에 좌우로 한 번씩 고개를 돌려줍니다.

5.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활발한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뭉친 근육이 풀리는데 도움을 주고 통증 완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여기서 저의 경험을 덧붙이자면 제가 담 때문에 두통까지 앓고 사는 게 아주 심한 편인데 일 끝나고 헬스를 하고 나면 담이 애초에 없었던 듯이 말끔히 없어지곤 합니다. 헬스를 하면서 근육의 이완 수축 운동이 근육이 긴장해 뭉침을 풀어주고 또한 활발해진 혈액순환이 뭉친 담을 풀어주는 건 확실히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

6. 따뜻한 반신욕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해준다면 긴장돼 수축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데 아주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퇴근 후 뻐근한 몸을 반신욕으로 가끔 풀어주세요. 담뿐만 아니라 혈액순환도 돕고 몸의 면역기능을 올리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오늘은 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칭 운동 등 좋은 해결 방법들도 많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올바른 자세의 유지라는 것. 솔직히 올바른 자세 유지가 상당히 힘들다는 거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그게 힘들어서 매일 이렇게 담을 달고 두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앞으로 담이 아닌 디스크로 이어진다는 점이 매우 무섭다는 걸 느껴서 앞으로는 자세를 바꿔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 중에도 한번 유지해보려고 노력해 보았는데요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ㅎㅎ 조금만 방심해버리면 바로 거북목 자세가 나와 버리네요..ㅎㅎ 세상 존재하는 어떤 것보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건강해야 돈도 벌고, 여행도 하고, 효도도 하는 등 사랑하는 모든 것들을 지킬 수 있습니다.
모두 건강 챙기시고꿀 행복 하실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