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웅비의 Honey story

피부노화의 원인 '자외선' 극복하기!

by Woong_Bee 2019. 8. 27.

안녕하세요 Woong_Bee입니다.
여름휴가는 다들 재밌게 즐기셨나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이제 날씨가 조금 풀린 듯 합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나들이, 운동 등 야외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혹시 나들이하기 좋은 8월~9월에 자외선이 강해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날씨가 선선해졌다고 자외선까지 약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은하철도999999

특히나 오늘은 위 사진처럼 자외선 수치가 매우 높음이었습니다. 혹시 자외선 차단제를 아차! 깜빡하고 바르지 못하고 나가셨던 분이 없었길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외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혹시나 여러분들이 외출 시에 자외선 차단제를 깜빡 할 수도 없게 이롭기도 한 자외선을 나쁘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자외선이란 무엇일까요?


기온이 올라가는 만큼 자외선도 강해질까?

자외선은 태양광의 스펙트럼을 사진으로 찍었을 때, 가시광선보다 짧은 파장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빛을 말합니다. 크게 'UV-A', 'UV-B', 'UV-C'로 나눠진다고 합니다.

>> UV-C는 오존층에 완전히 흡수되어 지구 표면에는 거의 도달하지 않아서 피부에는 큰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오존층이 많이 파괴되어 많은 부분이 지상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UV-B는 오존층에서 95% 정도 흡수되긴 하지만 AM 10:00 ~PM 03:00 가지는 지상에 도달하는 양이 많다고 합니다.

>> UV-A는 오존층에 차단되지 않고 날씨에 관계없이 구름이나 유리까지도 통과해 가장 조심해야 하는 자외선 중 하나라고 합니다.

위 자외선들이 비타민D를 활성화해서 골격을 튼튼하게 해주기도 하고 1분 정도 쪼이면 이질균, 대장균등이 90% 가까이 제거도 해줄 정도로 필수적인 요소도 가지고 있지만, 그 이상으로 위험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들을 다뤄보겠습니다.

자외선의 단점


1. 피부암 : UV-B가 동물체의 피부를 태우고 조직까지 침투되어 DNA를 손상시켜 피부암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피부암 발생 원인 중 대부분이 UV-B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2. 피부 노화★ : UV-A에 노출이 많이 되면 피부를 벌겋게 만들고, 피부 면역 체계에 작용하여 피부 노화에 따른 장기적 피부 손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우리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가장 큰 이유 이기도 합니다. 피부의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건 누구나 마찬가지 일겁니다. (제가 UV-A를 많이 섭취했나 봅니다.)

3. 백내장/시력손상 : 이유로는 UV-C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자외선 중에서도 UV-C는 염색체 변이를 일으키고 단세포성 조직을 죽이며 눈의 각막을 해치는 등 생명체에 많은 해로움을 끼친다고 합니다. 보통 오존층에 흡수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하는데 지구환경을 지키고 오존층을 지켜야 되는 이유가 또 한 가지 생긴것 같습니다.

이렇듯 자외선이 주는 대표적인 피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외출이 잦은 이 시기에 자외선으로부터 몸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외선에 좋은 음식


수박 : 수박에는 라이코펜(Lycopene)이 풍부하여 햇빛에서부터 받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역할에 훌륭하다고 합니다. 또한, 수분이 워낙 많아 햇빛에 탈수된 몸에 수분을 충분시켜주는데 탁월하고 합니다.. 뭐 좋든 나쁘든 여름에 차갑게 먹는 수박은 아주 맛있다는부분 다들 공감 하실거라 생각이듭니다.

딸기, 블루베리, 석류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외선 노출로 인한 노화를 낮추고 피부암 위험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토마토 : 햇빛의 산화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매우 탁월한 채소입니다. 그 외 비타민A, 비타민C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아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 비타민E, 오메가 3 피토케미컬(세포 손상 억제 및 면역기능 향상) 등을 함유하고 있어 스킨케어에도 아주 훌륭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또한, 눈 보호에도 최고라고 합니다. 요즘 아보카도 스킨 제품이 많이 나오는데 몸에 바르는 것도 좋지만 섭취하는 것도 그만큼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연어 : 피부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과도한 햇빛 노출에 의한 염증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안주에 최고인 연어 포스팅 후 나가봐야겠습니다.)

당근 : 햇빛으로부터 많은 자외선을 흡수하여 세포 손상을 보호하는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리를 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깨끗하게 씻어서 날 것으로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녹차 : 녹차는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서 자외선 차단과 피부 보호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해 주고 노화 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뜻하게 녹차 한잔의 여유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자외선 노출에 몸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봤습니다. 하지만 노출 후 섭취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아무래도 가장 중요하겠죠? 예방이라면 여러분들도 아시는 바로 자외선 차단제입니다. 그래서 자외선 차단제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가아니라(효능은 이미 잘 알고 계실 거라 믿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올바른 사용법


이젠 필수적인 썬크림

우선 아무리 효과가 좋은 자외선 차단제여도 피부에 맞는 걸 골라야 하겠죠? 건성피부와 지성피부 민감성 피부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건성피부 : 크림이나 밤 형태가 좋고, 보습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2. 지성피부 : 유분기가 많은 자외선 차단제는 오히려 트러블을 많이 일으키게 된다고 합니다. 크림형보다는 로션 형태나 오일 프리 제품이 좋다고 합니다.
3. 민감성 피부 : 합성색소나 화학성분, 합성방부제가 없는 천연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효과적인 사용방법
1. 얼굴뿐만 아니라 햇빛이 닿을 수 있는 부위에 전체적으로 발라주시는게 좋습니다..
2. 햇빛이 너무 강한 경우 자외선 차단제뿐만 아니라 모자나 양산 선글라스도 착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3. 장시간 야외 활동 시에는 2시간 간격으로 발라주시는 게 효과적입니다.
4. 실내에서도 자외선 차단제는 발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5.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에는 꼭 구석구석 깨끗하게 클렌징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자외선의 단점, 자외선 노출 시 몸에 좋은 음식, 자외선 차단제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아실법한 내용이라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날씨 좋아지는데 건강 챙기시면서 여가활동 즐기시길 바라요!그럼 오늘도 꿀 행복하실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