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웅비의 Honey story

[만성피로원인] 부신의 중요성. 부신기능저하증

by Woong_Bee 2019. 9. 19.

안녕하세요 Woong_Bee입니다.
추석이 지나고 나니 확실히 해도 제법 짧아지고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이렇게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 겨울이면 멜라토닌이라는 잠이 오 게하는 호르몬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특히나 만성피로를 앓고 계신 분들은 더욱 피곤함이 늘어날 수도 있는 계절이 온 겁니다. 우리 신체에는 이러한 호르몬 균형의 관리를 담당해주는 부신이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아마 부신이 뭐야?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런 부신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어 우리 인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부신기능 저하증(부신피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부신과 부신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신


양쪽신장위에 꼬갈모자모양의 부신.

부신은 좌우 신장 위에 위치한 기관으로 왼부신은 반월형이고 오른부신은 간이 위에서 짓누르고 있기 때문에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코르티솔, 카테콜아민, 알도스테론, 디히드로에 피 안드로스테론 등 우리 몸에 꼭 필요로 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입니다. 이러한 호르몬들은 몸의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는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르티솔은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과 같은 영양소를 이용하여 일정하게 혈당을 유지해주며 스트레스를 받을 때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체내에서 발생되는 염증이나 백혈구 반응을 조절해주고 심장기능, 혈압 조절, 뇌신경계의 생리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생리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반응을 가능하게 하는 등 많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알도스텐론은 염분과 칼륨의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어 인체의 체액이 균형 있게 유지되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과 세포, 혈관과 세포간질에 체액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이러한 호르몬들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으면 혈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녀에게 성호르몬은 남자는 고환, 여자는 난소에서 분비되지만 실제적으로 활동하는 성호르몬을 생성하고 가공하는 역할을 부신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부신은 우리 몸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부신 호르몬 생성이 원활하지 않으면 인체에 심각한 영향뿐 아니라 심각해질 경우 부신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니 빠른 치료를 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부신기능저하증(부신피로증후군)


부신기능저하증이란 말 그대로 부신이 어떠한 원인들로 인해 부산피질에서 호르몬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생기는 질병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도 피로하고 식욕이 떨어지거나 메스꺼움을 느끼며, 체중감소, 체모 감소, 우울증 등 이러한 증상을 느낀다면 부신 기능이 저하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부신의 기능 저하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코르티솔의 균형이 깨지면 기상 직후 피곤함이 더 늘어나고 무기력함이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밤이 되면 몸이 가벼워지는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무심코 지나가다가 악화가 되면 구토와 복통, 저혈압, 혼수상태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하된 부신의 기능을 개선하려면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잠들고 깨는 습관, 규칙적으로 먹는 식습관 등 생체 리듬을 정상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능한 오후 10시~11시 사이에 수면에 취하는 것이 좋고 7~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설탕과 밀가루는 혈당을 빨리 상승시켜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어 부신의 기능을 악화시키고, 커피나 초콜릿은 카페인 성분이 부신의 기능을 저하시켜 섭취를 금하거나 줄이시는 게 좋습니다. 

부신기능에 도움을 주는 음식


1. 감자 : 감자는 비타민C 가 풍부하고 부신에서 생성되는 부신피질호르몬의 생산을 촉진하는데, 이 부신피질호르몬은 우리의 몸을 스트레스로부터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불안함과 초조함,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2. 마늘 : 마늘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이 셀레늄은 부신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식초 :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과 구연산, 단백질, 각종 비타민 및 미네랄 등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부산피질호르몬을 만든다고 합니다. 식초를 이용한 요리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채소 : 채소에 많은 비타민B는 신진대사를 높여 피로 누적을 없애줍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부신기능의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연어 & 고등어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와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여주어 부신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복합 탄수화물 : 하얀 쌀밥과 가공한 밀가루보다는 현미 통밀 등 복합 탄수화물을 고루 섭취하는 게 부신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부신과 부신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로 방치해두면 부신암으로 발전해 복부 불쾌감, 복부 팽만감, 등에 통증, 소화불량 등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꼭 병원에 가 치료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정말 만병의 원인인 것 같습니다. 돈과 명예,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모든 걸 내려놓고 여행을 떠나는 등 나만을 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나와 가족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내 건강의 처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꿀 행복 하실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