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비의 Honey story

[천식] 천식의 증상, 천식에 좋은 음식

Woong_Bee 2019. 9. 5. 01:30

안녕하세요 Woong_Bee 입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저 역시 천식 때문에 지금 10 수년간 고생하고 있습니다. 환절기라 더 심해져서 그런지 어제는 수면 중에 숨이 잘 쉬어지지 않아 놀래서 잠에서 깼습니다. 가래가 기관지에 고여있어서 숨이 잘 안 쉬어지고 쉴 때마다 쌕쌕 거리는 소리가 들리는 증상이 굉장히 심한 밤이었습니다. 저와 같은 질환을 가져본 분이라면 이 고통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잘 아실거라 믿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엄청난 고질병인 천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천식


저도 쓰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천식은 숨을 쉴때 기관지로 여러 가지 자극물질들이 들어오는데 이 자극 물질들에 의해 기관지에 염증과 과민반응이 나타나는 알레르기질환입니다. 하루 이틀 정도만 앓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지속되면서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게 되는 만성질환으로 기도가 매우 예민하여 쉽게 수축이 일어나 숨길이 막혀 이로 인해 호흡곤란이나 기침 증상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5% 정도가 천식을 앓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천식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 천명(쌕쌕거림), 호흡곤란, 가슴이 답답한 느낌 등이 있습니다. 기관지의 분비물 배출이 감소하는 밤이나 새벽에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천식 증상의 발현과 악화 정도는 환자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감기 증상이 있다가 점점 악화되어 심각한 천식 발작으로 발전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전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헛기침을 해도 가래가 잘 나오지 않고, 발작적인 기침이 시작된 후에 쉽게 멈추지 않거나, 목이 간질간질하고 숨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천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천식이 의심되는 대표적인 경우

  • 기침이 한번 시작되면 2~3주 이상 지속된다.
  • 운동 중 또는 후에 쌕쌕거림이 발생한다.
  • 잦은 기침 또는 쌕쌕거림이 발생한다.
  • 야간에 기침이나 호흡곤란으로 수면에 큰 어려움이 따른다.
  • 차가운 공기에 노출 시에 증상이 발생된다.
  • 아토피 피부염 또는 알레르기 비염을 동반한다.
  • 자주 눈이 가려운 증상을 느낀다

천식 원인


천식은 유전적인 요인환경적인 원인 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염증반응이 폐와 기관지에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보통 천식은 유전적으로 알레르기 체질을 가지고 태어나야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알레르기 체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지 않았다면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고, 반대로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었더라도 알레르기 체질이 없으면 증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반드시 유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족 중 알레르기 질환이나 천식을 앓는 사람이 있으면 자녀에게 천식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천식의 환경적인 원인을 보자면 집먼지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곰팡이, 꽃가루, 대기오염, 감기, 황사, 미세먼지, 각종 화학물질의 노출 증가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원인 중 농산물, 화학물, 약제 등 고분자 물질로부터 목 분진, 천연고무, 화학물질, 금속 등 저분자 물질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관계로 천식이 발생된 근로자가 근무한 사업장에서 업무와 관련된 물질이 천식을 유발하였다고 '직업성 천식'이 인정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천식의 예방


예방은 환경 개선 방안을 둘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집먼지진드기가 대표적 원인으로써 침구 관리가 그만큼 중요합니다. 침구류는 55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최소한 주 1회 세탁하고 한 달에 2회 이상 햇볕에 건조해 주는 게 좋습니다. 두 번째, 환기를 자주 시켜주어야 합니다. 실내공기가 탁하거나 음식 조리 후에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주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황사주의보, 미세먼지 주의보, 꽃가루 주의보 등과 같이 바깥공기가 오염되었을 때에는 가능한 한 창문을 닫아서 바깥의 오염된 공기가 안으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가능한 외출을 삼가며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세 번째, 여름에 에어컨은 한 달에 한 번씩은 청소를 해야 합니다. 에어컨에 생기는 곰팡이는 천식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네 번째,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힘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천식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 도라지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예부터 널리 알려져 왔습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플라코딘 성분은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아주 효과적이며 감기를 예방해주고 폐의 열을 내려주며 부은 목과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어 약용 재료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2. :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티올린 성분은 기관지의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점막을 보호하며 수축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이 성분은 배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심한 증상이 보일 시에는 배를 통째로 꿀과 함께 익혀서 먹으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모과 : 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 철분, 칼륨,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감기나 가래, 폐렴이나 기관지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브로콜리 : 브로콜리의 항산화 성분은 폐 세포를 매우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폐에 들러붙은 미세먼지나 세균 등 유해물질을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5. 홍삼 : 홍삼은 특히 천식 관리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호흡기 보호는 물론 면역력 증진 효과까지 탁월하다고 합니다. 충북대학교에서 직접 쥐로 실험해본 결과 홍삼을 투여한 그룹의 쥐들이 투여하지 않은 그룹의 쥐들보다 기도의 과민성이 확연하게 떨어졌다고 합니다. 홍삼이 주의 기도 과민성을 낮춰 호흡기 질환을 개선한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천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지금껏 인생을 살아오면서 저를 제일 괴롭힌 질병이 이 천식이란 병입니다. 거의 10 수년간을 천식 때문에 불편하게 살고 있습니다. 특히나 축구나 농구 등 격한 스포츠를 매우 좋아하는데 할 때마다 숨쉬기가 힘들어져 자주 고통에 호소하기도 합니다. 자다가 호흡곤란에 벌떡 벌떡 일어나기도 합니다. 위의 원인들 뿐 아니라 습도나 체온의 작은 변화에도 저는 발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저에게 딱 한번 한 2년 정도 천식이 상당히 완화되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금연'이었습니다. 원래 앓고 있었던 지라 말끔하게는 아니었지만 일상생활과 취미활동을 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어졌었습니다. 천식뿐 아니라 모든 병에 예방과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흡연보다 나쁜 건 없습니다. 여러분의 금연건강Woong_Bee는 응원합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꿀 행복 하실게요~!